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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기다리는 '13월의 월급', 연말정산. 하지만 중도에 퇴사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 맞다! 연말정산..." 하고 깜짝 놀라셨나요?

 

걱정 마세요. 오늘은 중도퇴사자를 위한 연말정산 가이드를 알려드리겠습니다. 함께 알아보고, 세금 폭탄은 피하고 환급은 놓치지 말아요!

 

 

중도퇴사자 전직장 연말정산 언제 어떻게?

중도퇴사자의 연말정산은 퇴직하는 달의 급여를 지급할 때 진행됩니다. 하지만 이때는 기본적인 공제 항목만 반영되어 처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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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 연말정산 환급 많이 받으려면 이렇게 하세요

연말이 다가오면 직장인들의 마음에 설렘과 동시에 약간의 긴장감이 찾아옵니다. 바로 '13월의 월급'이라 불리는 연말정산 시즌이 다가오고 있기 때문이죠. "이번엔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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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정산 처리방법

  1. 퇴직 시 연말정산: 회사에서 마지막 급여 지급 시 기본적인 연말정산 진행
  2. 다음 해 5월 종합소득세 신고: 추가 공제 항목에 대한 환급 기회

 

 

필요한 서류와 준비사항

중도퇴사자 연말정산에 필요한 핵심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 소득·세액공제신고서
  • 주민등록등본
  • 소득·세액공제 증명서류

 

특히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은 필수입니다. HR 담당자에게 미리 요청하여 받아두세요.

 

 

주의사항: 근무 기간에 따른 공제

중요한 점은 퇴직 전 근무 기간에 대해서만 공제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다음 표를 참고해 주세요.

 

공제 항목 공제 가능 여부
보험료 근무 기간 내 납부분만
의료비 근무 기간 내 납부분만
교육비 근무 기간 내 납부분만
주택자금 근무 기간 내 납부분만
신용카드 근무 기간 내 납부분만

 

 

재취업한 경우 연말정산 방법

 

새로운 직장에서 전 직장 소득까지 합산해 연말정산을 진행합니다. 이 경우, 전 직장에서 받은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새로운 직장에 제출해야 합니다.

 

처리 절차

1. 전 직장에서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수령

  • 퇴사 시 반드시 요청하세요.

 

2. 새 직장에 제출

  • 전 직장과 새 직장에서 받은 소득 자료를 합산해 연말정산 진행.

 

3. 부족하거나 초과 납부된 세금 환급

 

중도퇴사자의 연말정산은 퇴사 후 소득 상황에 따라 절차가 조금 다르지만, 원천징수영수증과 국세청 홈택스를 잘 활용하면 간단히 처리할 수 있습니다. “세금 환급, 포기하지 말고 챙겨가세요!”